SEO를 위한 최고의 URL 구조를 작성하는 방법

SEO 최적화를 위해서 URL 구조도 아주 중요한 사실 알고 계신가요? URL은 아주 중요한 요소중 하나이며 여러분들의 블로그 트래픽을 늘리거나 줄이는데 상당히 기여합니다. 실제로 구글 측에서도 단일 숫자로 이루어진 주소보다는 문자열을 추천합니다.

자동으로 생성되는 URL 주소보다 직접 작성

포스트 주소를 숫자에서 문자로 바꾸셨다면 글을 발행할때 자동으로 URL이 작성되고 발행됩니다. 이는 한국어로 대부분 작성되어 있기에 인코딩 되는데 이러면 주소가 너무 길어지고 가독성이 매우 좋지 않게 됩니다. 그래서 직접 작성하는 게 좋습니다. 

1. 불필요한 단어 제거

직접 작성하게되면 한글로 작성된 제목을 대부분 영어로 변경합니다. 하지만 의미 없는 단어는 제거하는 게 좋습니다. 예를 들면 The, and, that과 같은 불필요할 수 있는 단어는 제거하는 편이 좋습니다. 간단히 보자면 the-10-habits-for-health 보다는 10-habits-for-health와 같이 말입니다. 하지만 제거하여도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주소일수록 좋습니다.

2. 키워드

키워드는  매우 중요합니다. URL을 작성할때 주요 키워드를 1~2개를 포함하여 작성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특히 포스트 제목처럼 URL이 본문 내용을 함축하고 있으면 좋습니다. 이는 키워드와 URL 주소가 검색엔진에게 이 포스트가 무슨 내용을 주제로 작성되었는지 알리기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3. 하이픈과 밑줄

URL을 작성할때 단어를 구분하기 위해 하이픈과 밑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URL을 작성할 때 하이픈이나 밑줄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오히려 가독성이 떨어지고 스팸 URL로 보일 수 있습니다. 하이픈이나 밑줄을 작성하지 않고 공백을 넣는다면 공백은 인코딩 되어 %20로 변경되어 오히려 더욱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말이죠 the%2010%20habits%20for%20health

4. 제목과 일치

가장 좋은 방법은 제목과 최대한 일치하는 내용으로 URL을 작성하는 겁니다. 이게 실제로 검색 엔진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는지는 모릅니다. 하지만 URL과 제목이 최대한 일치한다면 포스트는 좀 더 전문적으로 보이는 영향을 줍니다. 

5. 구두점 사용 금지

구두점은 오히려 가독성을 떨어뜨리고 브라우저나 크롤러에 문제를 일으켜 오히려 악영향이 생길 수 있습니다. 최대한 영숫자, 하이픈, 밑줄만 이용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6. 키워드 스터핑 금지

키워드 스터핑은 URL에 너무 많은 유효 키워드를 작성하는 겁니다. 너무 과하게 작성한다면 이는 스팸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특히나 구글이나 네이버 등 오랜 시간 많은 노하우를 지닌 검색 엔진이기에 과한 키워드 사용은 오히려 순위권 밖으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이는 콘텐츠에도 마찬가지입니다. 과도한 태그나 키워드를 콘텐츠에 사용한다면 스팸 블로그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7. 짧을수록 좋다

긴 URL보다는 당연히 짧은 URL이 가독성이 좋고 선호됩니다. 이것은 검색 엔진에는 지장이 없지만 여러분이 엄청나게 긴 주소를 전달받았을 때보다는 짧은 주소를 전달받았을 때 쉽게 이해할 수 있고 공유할 수 있다는 사용자 경험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결과입니다.